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1만 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보이스 피싱 피해 사례가 많이 알려져 그에 따른 경각심도 커졌지만 피싱 수법도 더욱 다양해져 여전히 피해사례는 계속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몇 가지 사레를 통해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처 방법 몇 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 목차 ◑ 1. 문자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악성앱' 설치가 됐다면? 2. 통장지급정지를 이용한 사기범의 협박 3. 중고거래 피싱 예방 방법 4. 송금한돈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5. 명의 도용된 계좌 계설 현황 조회하는 방법 6. 명의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 확인 방법 |
문자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악성 앱 설치가 됐다면?
5월 초에 유튜브를 보다 이런 내용의 영상을 본적이있었습니다.피싱범들도 참 열심히 사기 친다 생각이 들었던 게 5월은 결혼식이 많으니 그걸 또 이용해 먹는구나 싶었죠. 혹시 청첩장 빙자 스미싱이라고 들어보신 분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휴대전화로 결혼식 초대장 링크가 포함된 문자를 보낸 후 그 링크를 클릭하면 모바일초대장 apk라는 악성 앱이 깔리는 방식인데 이 앱이 깔리면 휴대전화에 있는 개인정보와 금융정보가 피싱 사기범에게 전송되는 방식입니다. 사기범은 이렇게 빼낸 정보로 비대면 대출을 받아 돈을 빼내어 간다고 합니다.
우선 이런 피해를 당하지 않으시려면 문자에 링크가 걸려있는건 꼭 한번쯤은 의심해 보시고 해당 링크를 클릭하지 않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겁니다. 하지만 이미 악성앱이 설치가 되어버린 경우라면 가장 먼저 최신 버전의 모바일 백신앱으로 검사를 해 앱을 삭제하고 정보가 유출됐으니 기존 휴대폰의 정보를 백업해 놓은 후 휴대폰을 초기화해야 합니다. 여기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하시면 가까운 휴대폰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셔서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통장지급정지를 이용한 사기범의 협박
통장계좌 지급정지를 이용하여 협박하는 통장협박 사례도 특히 자영업을 하시고계시는분들 중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 가게를 둘러보면 매장안이나 카운터, 매장밖에 물건이나 음식값을 이체도 가능하다고 계좌번호를 적어두시고 장사하시는 가게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협박을 하는 사례인데요. 방식은 간단합니다. 적어둔 계좌로 의문의 돈이 입금이 되었는데 이 돈은 사기범이 피싱으로 빼낸 B라는 또 다른 피해자의 명의로 입금을 하고 이 B 씨는 피싱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은행과 경찰에 피해사실을 신고하여 가게에 적어놓은 그 계좌를 피싱사기에 연루된 계좌라고 하여 계좌에 지급정지를 걸어버리게 되는 것이죠.
그러면 이때 사기범이 가게사장님에게 연락을 해서 지급정지를 해제해 줄 테니까 합의금을 요구하면서 협박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사기범과 지급정지는 무관 한 것이니 합의금을 줄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지급정지를 걸어놓은 사람은 사기범이 아니라 실제 입금한 계좌주인 또 다른 피해자 B 씨이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은행에 직접 합의 중재를 요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생활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부분이다 보니 당황하기도 하고 마음이 다급해져 합의금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절대 그러지 않으셔야 하겠습니다.
중고거래 피싱 예방 방법
당근마켓이나 중고장터 같은 중고물품거래를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중고물품 거래 시에도 보이스피싱에 연루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중고거래 앱을 통해 중고물품 판매글을 올린 후 직거래로 구매자에게 물건을 전달하고 입금도 받아서 그냥 일상적인 거래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얼마 후 전기통신금융사기 이용계좌로 신고되어 지급정지가 됐습니다.
이 방법은 판매자로써는 구분하기가 참 어려운 수법인데 가장 안전한 방법은 현금거래가 가장 좋겠지만 혹시라도 계좌이체를 원한다고 한다면 구매자의 이름과 입금자명의 일치여부를 꼭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신분증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면 더욱 신뢰가 쌓이겠지만 되도록 현금거래를 유도하시는 게 안전한 방법일 거라 생각합니다.
송금한 돈,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모든 보이스피싱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대처방법입니다.
- 피해금이 송금 및 이체된 은행이나 금융기관 또는 금융감독원에 곧바로 문의하셔서 지급정지 요청
- 사기범이 다른 곳으로 빼돌리는 방지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피해 사실을 인지했을 때 빠른 대처가 필요
이후의 절차로는 지급정지를 실행한 금융기관은 금융감독원에 계좌 명의인 채권의 소멸절차 개시공고를 요청하게 됩니다. 그리고 2달 동안 개시공고에 대한 이의제기가 없을 시에 2달 후 해당 계좌의 채권이 소멸되고 금융감독원은 14일 이내로 환급 금액을 결정 환급금지급을 하게 됩니다.
◈ 보이스 피싱 전화를 받았을 때 전화를 끄는 즉시 금감원 홈페이지에 그놈 목소리 신고에 제보를 하게 되면 신고전화번호의 이용중지 절차를 진행시킬 수 있다고 하니 또 다른 피해자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피해를 보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신고해 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명의도용된 계좌계설 현황 조회 방법
-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접속
- 주민번호 입력,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
- 내 계좌한눈에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로 개설된 예금,대출 계좌 상세내역(은행, 계좌번호, 개설일, 잔고 등) 확인
- 명의도용 계좌 개설 및 비대면 대출이 실행된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
명의도용된 휴대폰 개설 현황 조회 방법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접속
- 공동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로그인
-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를 확인
- 명의도용 휴대전화가 개통된 경우, 즉시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 휴대전화 신규개설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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